본문 바로가기

해변의조약돌

애니어그램 검사법 및 프로파일



5번 유형인 탐구자가 68점으로 가장 높게 나왔지만
고만고만한 수준의 점수인 항목이 제법있다.





<< 애니어그램 검사법 및 프로파일 >>

◈나와 세상을 이해하는 9가지 성격 유형 - 에니어그램의 지혜

"인간은 9가지 성격 유형으로 분류되며 어떤 사람이라도 그 중 하나를 가지고 태어난다."
이것이 에니어그램의 기본 원리다.

에니어그램은 그리스어로 '아홉 개의 점이 있는 그림'을 뜻한다. 그 안에는 우주의 법칙과 인간 내면의 모든 것이 상징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에니어그램은 고대의 여러 전통에서 온 지혜와 현대 심리학이 결합된 것이다. 그 기원은 2500년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20세 초 '조지 아바노비치 구르지예프'에 이해 서구에 소개되었다. 1970년대 미국 캘리포니아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 인간 의식 탐구 및 의식 성장 >의 도구로 발전하였다.

에니어그램은 당신이 어떤 개인적 배경을 갖고 있든지 내면의 장애를 극복하고 장점을 키워 성장의 방향을 찾을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을 제시한다.

※다음에 나오는 각 유형의 이름과 짧막한 설명을 읽어 나가면서 자신의 모습과 가장 가까운 유형을 찾아 보라. (검사질문지는 뒤에 나옴)

◎1번 유형: 개혁가 - 41점 : 이 성향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거나, 이 성향의 부모를 두고있다.

원칙적이고 이상적인 유형. 1번 유형의 사람들은 윤리적이고 양심적이다. 이들은 옳고 그름을 따지기를 좋아한다. 상황을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실수를 두려워하는 교사이며 개혁주의자이다. 잘 조직되고 정돈되어 있으며 성격이 까다롭다. 이들은 높은 수준의 윤리나 도덕 규범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쉽게 비판적이 되고 완벽주의자가 된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분노를 억제해야 하는 것이다. 1번 유형의 건강한 사람들은 최상의 상태에서 현명하고 분별이 있으며 고상하고 도덕적이다.



◎2번 유형: 돕고자 하는 사람 - 40점 : 이 성향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거나, 이 성향의 부모를 두고있다.

사람들을 잘 보살피고 대인 관계를 잘 하는 유형. 2번 유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 감정적인 교류를 잘 하고 진지하며 마음이 따뜻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상냥하고 너그러우며 자기를 희생할 줄 안다. 그러나 감상적이 되기 쉽고 아첨을 잘 하며 사람들의 기분을 맞추려고 노력한다. 다른 사람에게 가까워지고자 하는 마음이 이들이 하는 행동의 동기가 된다. 즉 다른 사람이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남들을 위해 뭔가를 한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자신의 필요를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자신을 잘 돌볼 줄 모른다는 점이다. 2번 유형의 사람들은 최상의 상태에서 이타적이고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가진다.



◎3번 유형: 성취하는 사람 - 47점 :  당신은 이 유형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상황에 잘 적응하고 성공 지향적인 유형. 3번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감이 있고 매력적이다.
이들은 야망이 있고 유능하며 에너지가 넘친다. 사회적 지위와 개인의 성취를 중시한다. 또한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중시한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일 중독에 빠져드는 것과 지나친 경쟁 의식이다. 건강한 3번 유형의 사람들은 최상의 상태에서 자신을 잘 받아들이고 반듯하며 다른 사람들을 고무시키는 역할 모델이 된다.



◎4번 유형: 개인주의자 - 52점 : 당신은 이 유형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낭만적이고 내향적인 유형. 4번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생각이 많고 민감하며, 신중하고 조용하다. 이들은 자신을 드러내는 데 있어서 감정적으로 정직하며 개인적이다. 그러나 우울하고 자의식이 지나치게 강할 수 있다. 이들은 상처받기 쉽고 민감한 감정을 가졌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쉽게 자신을 드러내려고 하지 않는다. 또한 거만하고 평범한 삶의 방식을 따르려고 하지 않는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방종과 자기 연민이다. 4번유형의 사람들은 최상의 상태에서 영감이 뛰어나고 창조적이며 자신을 새롭게 만들 수 있고 자신의 경험을 바꿀 수 있다.



◎5번 유형: 탐구자 - 68점 : 당신은 이 유형의 성격일 가능성이 많다

강렬하며 지적인 유형. 5번 유형의 사람들은 기민하고 통찰력이 있으며 호기심이 많다. 이들은 복잡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는 능력이 있다. 독창적이고 독립적이어서 자신의 생각과 상상의 구조물에 빠져들 수 있다. 다른 사람과 떨어져 있고 하며 긴장이 많고 강렬하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고립, 괴팍함, 허무주의이다. 5번 유형의 사람들은 최상의 상태에서 시대를 앞서 세상을 완전히 다른 시야에서 보는 선구자적 역할을 한다.



◎6번 유형: 충실한 사람 - 51점 : 당신은 이 유형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안전을 추구하는 유형. 6번 유형의 사람들은 신뢰할 수 있고 근면하며 책임감이 강하다. 그러나 자신을 방어하려는 것 때문에 종잡을 수 없으며 불안이 많다. 이들은 조심성이 많고 우유부단하다. 하지만 6번 유형의 어떤 사람들은 당돌하고 반항적이기도 하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의심이다. 6번 유형의 건강한 사람들은 최상의 상태에서 내면이 안정되어 있고 자신감이 있으며 독립적이어서 힘 없는 사람들을 용기 있게 도와 준다.



◎7번 유형: 열정적인 사람 - 42점 : 이 성향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거나, 이 성향의 부모를 두고있다.

바쁘고 생산적인 유형. 7번 유형의 사람들은 변덕스럽고 긍정적이며 즉흥적이다. 이들은 놀기를 좋아하고 유쾌하며 실질적이다. 또한 부산스럽고 산만하며 절도가 없다. 이들은 끊임없이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을 추구하기 때문에 쉴새 없이 움직여서 에너지를 소진시킨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피상적이며 충동적이라는 것이다. 7번 유형의 건강한 사람들은 최상의 상태에서 가치 있는 목표에 자신의 노력을 집중시키고, 쾌활하며 성취동기가 높다.



◎8번 유형: 도전하는 사람 - 40점 : 이 성향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거나, 이 성향의 부모를 두고있다.

성격이 강하며 사람들을 지배하는 유형. 8번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감이 있고 성격이 강하며 자기 주장을 잘 한다. 이들은 자신을 보호할 줄 알고 임기 응변에 능하며 결단력이 있다. 또한 거만하며 사람들 앞에 잘 나선다. 8번 유형의 사람들은 스스로가 자기의 환경을 통제해야 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도전적이고 위협적이 될 수 있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자신을 남들과 가까워지도록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8번 유형의 건강한 사람들은 최상의 상태
에서 타인의 삶을 개선시키는 데 자신의 힘을 사용하며, 영웅적이고, 도량이 넓어서 역사적으로 위대한 업적을 남기기도 한다.



◎9번 유형: 평화주의자 - 43점 : 이 성향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거나, 이 성향의 부모를 두고있다.

느긋하고 잘 나서지 않는 유형. 9번 유형의 사람들은 남들을 잘 수용하며, 남들에게 신뢰를 주는 안정적인 성격이다. 이들은 성격이 원만하고 친절하며 느긋해서 남을 잘 돕는다. 또한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잘 지낸다. 이들은 모든 상황에서 갈들을 일으키지 않기를 원하기 때문에 남들에게 잘 순응하며 문제가 있으면 축소시키려고 한다. 이들의 전형적인 문제는 수동적이고 고집스럽다는 것이다. 9번 유형의 건강한 사람들은 최상의 상태에서 어려움에 쉽게 굴복하지 않고 모든 것을 포용한다. 이들에게는 사람들을 화합시키고 갈등을 치유하는 힘이 있다.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
◇성격 유형에 대한 설명은 나라에 관계없이 동일하며 남성과 여성에게 똑같이 적용된다.
◇각 유형 번호의 순서는 의미가 없다. 높은 수가 낮은 수보다 더 나은 것은 아니다.
◇어떤 성격 유형이 더 좋거나 더 나쁜 것은 아니다. 모든 유형에는 그 유형만의 장점과 단점이 있다. 그러나 특정 문화 안에서 어떤 유형은 다른 유형보다 더 인정받기도 한다. 당신이 모든 유형을 알게 되면 각 유형은 그 유형만의 능력과 제약을 갖고 있을 뿐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문제를 푸는 것이 귀찮다면 아래 링크를 통하여 해볼수 있다.
나같은 경우에는 링크에 있는 자료를 통해서도 5번이 나왔다.

http://www.eko9.com/Community/CommunitySelfTest.php






상징동물 : 부엉이

생활신조 : 박학다식(博學多識)

대표별명 : 현명한 사람, 관찰자, 전략가, 사색가, 전문가,
대표별명 ::::학자, 수집가, 컴퓨터, 리모콘, 냉장고

대표속담 :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대표별명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대표별명 ::::인간이란 생각하는 것이 적을수록 많이 지껄인다


 
 
 
 
 
 
 
 아는 것이 힘이다
 
 
털털하고 해박한 이미지의 권 연구실장. ‘전략가’로 통하는 그는 말수가 적고 정보공유에 인색하며,
종종 지적인 자만심을 보이곤 한다. 하지만 명쾌한 논리로 핵심을 꿰뚫고 업무스케줄을 관리하는
데는 정말 탁월하다. 그는 몇 번 유형일까?

5번 유형은 지식을 쌓아 가는 것을 좋아하며 항상 현명하게 판단하려고 한다. 분석력과 통찰력이
뛰어나며, 객관적이고 방관자적인 태도를 유지하려고 하여 말이 적고 태도가 조심스럽다. 어리석은
판단을 내리는 것을 두려워하며, 일을 시작하거나 의견을 발표하기 전에 정보를 열심히 수집해 상황
을 정확하게 파악하려고 한다. 자신만의 시간을 아주 중요하게 여긴다. '지혜로운 사람' '현명한 사람' '무엇이든지 잘 알고 있는 사람' 이라는 자신의 모습에 가장 큰 만족을 느낀다
 
 
좋은 상태에 있을 때

- 예리한 분석력과 통찰력을 갖고 있다.
- 감정에 흔들리지 않고 인생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 철저하게 이해하고 어떤 일들간의 인과 관계를 쉽게 파악해 낸다.
- 핵심을 꿰뚫는 능력이 있고 무엇이든 배우는 속도가 빠르다.
- 끈기가 있으며, 자신의 욕구를 절제하고 자제할 줄 안다.
- 위기가 발생해도 냉정하고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다.
- 물질적 소유나 지위에 쉽게 사로잡히지 않는다.


나쁜 상태에 있을 때
 
- 내성적이고 소극적이며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력이 부족하다.
- 리모콘을 쏘듯, 직접 나서지 않고 남들이 대신 행동하도록 뒤에서 조종한다.
- 필요할 땐 친절하다가도 쌀쌀 맞고 냉정하게 돌아선다.
- 정보공유에 인색하며 내놓기를 아까워 한다.
- 지적인 면에서 오만하며, 아는 척하고 후회한다.
- 일단 자신의 논리가 맞다고 생각되면 옹고집을 부린다.
- 방어 태세를 취하거나 남의 논리에 대해 흠잡기를 좋아한다 
 


탐구가와 친해지기 위한 방법

- 솔직하면서도 핵심만 간결하게 말해주세요.
- 과장하지 말고 담담하게 나의 지적인 능력을 칭찬해 주세요.
- 심사숙고 끝에 내 생각을 표현하므로 똑같은 말을 반복시키지 말아주세요.
- 내가 초연하거나 거만하게 보인다면, 불편하게 느끼고 있음을 알아차려 주세요.
- 감정적으로 들러붙거나 의존하지 말고 독립적인 태도를 취해 주세요.
- 큰 소리, 요란한 파티, 지나친 감정적 유대는 가급적 피해주세요.
- 혼자서 내 감정과 생각을 처리할 시간을 배려해 주세요. 
 


날개에 따라서

-4번 날개 :4번 날개를 주로 쓰는 5번 유형은 창조적인 4번 유형처럼 호기심이 많고 독특한 자기만의 세계를 표현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하다. 변덕스럽고 창의적이며, 분석력이나 종합력 외에도 상상력이 풍부해서 예술분야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초현실적이고 환상적인 것, 숨어있는 주제나 기괴하고
엽기적인 것 등에 끌리는 경향이 있다. 6번 날개에 비해 감상적이고 내향적인 면이 있어 외로움을 많이 타며, 내적으로 격렬한 감정에 휩싸이기 쉽다. 

 

-6번 날개 : 6번 날개를 주로 쓰는 5번 유형은 조직적인 6번 유형처럼 사람들과 협력할 줄 알고 꾸준하며, 실질적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사업에 적용시키는 능력이
있어 많은 수익을 내기도 한다. 필요한 정보들을 꼼꼼하게 수집하고 관찰하며, 산만한 사실들에서 많은 것들을 예측해 낼 수 있다. 4번 날개에 비해 현실적이다.
평소에는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지만 논쟁을 좋아하고
자신의 관점을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어, 반대하는 사람들에게는 공격적으로 반응하기도 한다. 
 
 

발전 방향 vs 후퇴방향
 
-의식이 발전하면 : 5번 유형의 의식이 성장하면 자신의 발전방향인 8번 유형의 긍정적인 특징
(행동력과 리더십)을 보이게 된다. 적극적으로 행동하며, 누구 시킬 사람 없나 하며 두리번거리기
전에 직접 행동으로 보여준다. 생각과 상상의 세계로부터 벗어나 행동하고 실천하게 된다.
정당한 근거가 있을 때는 승리를 위해서 전력을 다하기도 한다. 사람들을 배척하지 않고 주변 사람
들을 이끌기도 하며, 틀어박혀 있지 않고 활력을 이끌어내서 의욕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의식이 후퇴하면 :“(무능해지지 않으려면) 알아야만 해!”라는 집착을 갖고 있는 5번 유형이 계속적인 스트레스로 의식이 후퇴되면 자신의 후퇴방향인 7번 유형의 부정적인 특성(산만함과 무책임)을
보이게 된다. 현실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기도 전에, 확신에 찬듯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쏟아낸다.
생각에 요점이 없고 분별력이 없어지며, 사람들의 도움을 거부하고 적대감을 보인다. 한가지 논리를 끝까지 마무리 짓지 못하고 새로운 경험과 아이디어들로 산만하게 옮겨 다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