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고기의궤적/리뷰

편견 너머에 있는 것 - 드래곤 길들이기






사실, 그다지 큰 기대를 하진 않았다.
사람들이 아바타와 비교하는 리뷰를 많이 적기에
흠 그래? 볼만은 한가보네? 라는 기분으로 티켓을 집어들었다.

내가 시간이 비는 오전 타임에는 안타깝게도 한글 더빙만 있었다.
자막 버전은 그 다음날도, 그그 다음날도 전부 오후에만.
안타깝게도 그 주는 전부 오후 근무였기 때문에
그냥 눈물을 머금고 오전의 더빙 버전을 봐야 했다.
미묘하게 타이밍이 어긋나는 대사나
어조가 어울리지 않는 부분이 있었지만
나중에 자막이 이미O 버전이란걸 알곤 에휴 그래 잘된거야 라고 생각했다. 

조금 집에서 출발한 시간이 아슬아슬했디 때문에
티켓을 끊은 것은 영화 시작 5분전이었다.
그래서 군것질 거리도 사지 않고 그냥 상영관으로 들어갔는데
안에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ㄱ-;;

아무도 없는 텅빈 상영관에서
나혼자 3D 애니메이션을 보는 느낌은 뭐랄까, 상당히 독특했다.
이런 경험은 수년전 에어리언 vs 프레데터 이후 처음이다.
게다가 그때는 중간에 필름이 끓어져 버리는 바람에 식겁했지만
드래곤 길들이기는 디지털이라서 그럴 염려는 없다는 것이 조금 안심되었다랄까.

영화의 시작은 평범하다면 평범 할수 있었다.
주인공의 나레이션으로 세계관을 설명하면서
관객들이 영화의 주요 설정과 인물들을 자연스럽게 이해 하도록 돕는다.
영화 관람객 연령이 넓은 만큼 설명도 친절했다.
그리고 우리는 그 화면을 보면서
주인공이 얼마나 [바이킹 답지 않은지] 아주 분명하게 알게된다.

외소하고 마른, 방패나 도끼 하나 잘 들지 못하는,
하지만 도구를 만드는데는 자질도 능력도 있는 소년.
그것이 주인공 히컵의 모습이다.

어떤 의미에서 히컵은 요즘 아이들을 대표 한다고 할 수 있다.
부모님의 기대에 부응하고 싶고 최선을 다하지만
아무리 노력 해도 나에게 그건 불가능하고 어려운 일일 뿐이다.
노력을 할수록 더욱 비참해지기만 할뿐.

하지만 그런 히컵에게도 자신만의 특별한 재능이 있었다.
바로 용을 길들이는 능력이.



히컵이 투슬리스를 길들이는(친해지는?) 장면에서
나는 어린왕자와 여우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신비하고 매력 적인 생물에게
조심스럽게 다가가는 외로운 소년들의 모습!
두근두근 설레이는 장면이 아닐 수 없다.
어릴 적에는 잘 몰랐지만, 나중에 좀더 나이를 먹고 나서는
어린 왕자의 이 장면을 몇번이고 다시 읽어보곤 했다.
만약 영화의 화면을 돌려 볼 수 있었다면
나는 수십번은 더 돌려서 그 장면을 봤을 것이다.



아, 그리고 블로그 이웃중 한분인 이채님의 리뷰에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 상처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개인적으로 나도 그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지나치게 말도 안될정도로 행복한 결말은 위선적이지 않은가.
정의롭게 옳은 일을 위해 싸우면 어떤 일이 있어도 위험조차 피해간다는 식의 결말이아닌
옳은 일을 해도 다칠 수 있다는 현실을 알려주는 끝이라고 생각한다.




사족,

나중에 출근한 뒤 카페에서 드래곤 길들이기에 대한 이야기를 했더니
AR이 자기가 볼때는 조막만한 아이들이 와글와글 했는데
모두 화면을 처다보느라 쥐죽은 듯이 조용했다고 한다.
용이란 정말 매력적이고 신비한 능력을 지닌 존재가 맞는 듯!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영화리뷰 모읍니다.]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